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가치투자를 할 때 항상 들어본 이 단어 경제적 해자, 무슨 개념일까?

1. 무형자산 - 브랜드, 특허, 라이센스
-> 예시 : 담배회사, 주류회사, 코카콜라, 애플, 마이크로소프트 등등
담배는 중독이 되고 피우던 것만 피우는 경향이 있지, 소주도 지역마다 먹는 소주가 다르다.
2. 전환비용 - 손실을 알면서 옮길 사람은 없다.
-> 지금 쓰는 제품, 서비스를 버리고 다른 제품, 서비스로 갈아타면서 발생하는 비용
3. 네트워크 효과 - 튼튼한 네트워크는 독과점을 만든다.
-> 사용자가 많아서 굳이 다른 제품이나 서비스는 사용 안하는 것을 말하는 것
4. 원가우위 - 가격은 변하지 않는 경쟁력이다
->개인적으로 배당주를 좋아하는 성향이라. 배당율 좋으면서 배당성향을 늘리고 있는 회사들은 경제적 해자를 갖추고 있는 기업이 많다고 본다.
해당되는 회사들과 대충 해자들을 정리해봤다.
삼성전자 : 강력한 브랜드파워, 반도체 산업의 기술우위는 잘 뒤집히지 않는다. 반도체는 초기비용은 많이 들지만 학습효과로 생산을 할수록 제조원가는 낮아진다.
현대차 : 국내에서는 독과점 수준이다. 흉기라면서 욕 먹지만 세계 유통량 3위 자동차 회사
KT&G : 담배는 여기서만 제조, 유통할 수 있다

신용평가사, 증권사, 은행 등 라이센스 있어야 영업 할 수 있는 회사들
애플, 구글, 마이크로소프트, 아마존 같이 강력한 브랜드 파워와 각 영역별 입지를 갖춘 기업들
포트폴리오 구성할 때는 이런 종목은 꼭 끼여 있어야 된다고 본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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